Basic Security/_Networks2009.03.22 16:16
네트워크 패킷이 송신자로부터 수신자에게 까지 전달하기 위해서는 많은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 과정에서 패킷의 처리지연, 큐잉지연, 전송지연, 전파지연이 발생하게 된다.


처리지연 (Processing Delay)
처리지연은 각 노드로 들어온 패킷의 IP 헤더를 확인하여 어느 목적지로 보낼지 결정하는 시간이다. 이러한 목적지 결정 이외에도 각 패킷의 오류를 검사하는 시간도 처리지연에 포함된다.


큐잉지연(Queuing Delay)
큐잉지연은 저장 후 전송과정에서 각 노드에 먼저 들어온 패킷이 처리 완료될 때까지 일시적으로 대기하는 지연을 의미한다. 
만약 큐가 비어있다면 큐잉지연은 0 이지만 많은 패킷이 큐에 대기 하고 있다면 큐잉지연이 크다. 또한 큐의 크기는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만약 일시적으로 큐의 범위를 벗어나는 많은 패킷이 라우터로 들어오게 되면 큐의 범위를 초과하여 초과한 패킷들의 손실(packet loss)이 발생할 수도 있다.


전송지연(Transmission Delay or Store-and-Forward Delay)
전송지연은 전달하고자 하는 패킷의 모든 비트를 전송하기 위해서 모든 비트들을 링크로 밀어내는 시간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패킷의 길이가 L 비트이고 전송률이 R bps인 경우 L/R이 전송지연이 된다. 만약 패킷의 길이보다 전송률이 더 높다면 전송지연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전파지연(Propagation Delay)
전파지연은 물리적인 통신선로를 통하여 전기적인 신호가 송신자로부터 수신자까지 도달하는 시간을 의미한다. 따라서 전파지연은 통신선의 종류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만약, 320 Kbit의 데이터를 32 Kbps 전송률(대역폭)을 가진 선로를 통해 전달한다고 하면 쉽게 생각하기에 10 초가 걸린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회선이 이용할 수 있는 대역만을 가지고 계산한 것이므로 전파지연이 생략된 값이다. 따라서 정확한 시간을 원한다면 송신자로부터 수신자까지 전기적인 신호가 도달하는 전파지연도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만약 100 Mbps의 대역폭을 같은 선로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는다면 일반적으로 처리지연, 전송지연, 전파지연은 일정한 값을 가진다. 하지만 송신지와 목적지가 같음에도 불구하고 큐잉지연은 매번 달라질 수 있다. 이는 네트워크 상황은 수시로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종단 간의 지연 (end-to-end Delay)
만약 송신지와 목적지 사이에 N-1 개의 라우터가 존재하며 네트워크가 혼잡하지 않기 때문에 큐잉지연은 무시할 수 있다면 전체 종단 간의 지연은 얼마나 될까?


dproc : 각 라우터와 송신지 호스트의 처리지연
dtrans : L/R, L 은 패킷의 길이(크기), R은 전송률(bps)
dprop : 각 링크의 전파지연

dend-end = N(dproc + dtrans + dprop)






 
신고
Posted by Proneer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담아가도 문제가 안된다면 담아가겠습니다.
    정말 감사 드립니다. (__)

    2009.04.09 19:1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김갑기

    알기 쉽게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부에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

    2011.04.17 08:2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좋아요~

    좋은 자료 정말 잘 읽었습니다.~~
    좀 헷갈리는 부분을 명쾌하고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11.12.13 13:2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감사합니다. 이해가 정말 잘됐어요. 인쇄하고 밑줄 쭉쭉 그으면서 공부했어요..!!
    실례가 안된다면 담아가서 간직하고 싶은데 댓글 부탁드립니다 !!

    2013.04.20 23:2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5. 박준영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2013.09.12 13:1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