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neeR's Thinking2007.03.10 02:24
IT 강국이라는 말은 우리나라에 어울리지 않는 단어일지 모른다. 언론과 기타 매체에서 IT 강국이라고 표현하는데 좀 문제가 있다. 진정한 IT 강국이라는 그 나라의 IT 분야에 튼튼한 토대가 마련되어 있어야 하는데 별별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까지 외국 벤더들에게 의존해야 하는 현식이 과연 IT 강국이란 말인가?

비단 컴퓨터만 예를 들어도 M/B, VGA, CPU 등 대다수의 하드웨어 제품이 외국 벤더들에 의존하고 있다. 그나마 LCD 모니터나 기타 키보드, 마우스 등의 소모품에 대해서는 국내 제품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이것이 하드웨어의 기반이 될 수 있겠는가?

소프트웨어를 살펴보면 OS, Database 등 컴퓨터 시스템에 기본이 되는 소프트웨어 조차 제대로 개발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물론 시장 상황 때문에 좋은 기술력을 가지고서도 시장 지배력을 갖추기 까지의 오버헤드 때문에 뛰어들지 못하는 것일 수도 있겠지만 말이다.

다만 한글과 컴퓨터와 같이 문서편집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에 무너지지 않은 나라는 우리나라 밖에 없는듯 하다. 그래도 우리나라가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있다. 다름아닌 반도체. 하지만 이 하나를 가지고 IT 강국이라고 운운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해 보인다.

앞으로는 IT 강국이라는 말 대신 인터넷 강국이라는 말을 써주길 바란다. 인터넷이야 말로 세계 어느나라와 견주어도 인프라 면에서 뒤지지 않는다. 개발된 네트워크 관련 소프트웨어의 베타 테스트 지역으로 국내가 1순위로 꼽힐만큼 그 영향력은 대단하다.

그만큼 현재 인터넷을 모르고서는 대한민국을 살아가기 어렵다. 문화, 교육, 사회, 정치 등 예전에는 상상도 못한 일들이 이제는 인터넷으로 하나의 공동체가 형성되고 또다른 사회를 만들어 가고 있다. 그에 발맞춰 요즘 누구나 개인 미니홈피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을 것이다. 그 블로그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서 얘기해 보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전에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하다 현재는 이곳 티스토리로 옮겨왔다. 네이버 검색을 통한 블로그 홍보가 매력적이었던 예전과는 달리 현재는 나만의 공간을 만드는 재미가 있다. 현재 대학교 4학년에 재학중인 만큼 취업과 관련하여 블로그에 대해 이야기 해 보고자 한다.

취업 전쟁이라고 불릴만큼 취업이 어려운 현실이다. 그만큼 자신이 원하는 곳을 취업하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현실의 벽만 보고 미래를 포기하기에는 너무 젊지 않은가...?

취업하기 위한 기본 요건으로는 변변한 이력서, 자기소개서, 어학능력, 해외연수 경험, 봉사 활동 같은 많은 분야가 있을 수 있다. 여기서 자기 소개서를 이야기 해 보자. 예전에는 자기소개서가 자신만의 스킬로 자리잡던 시절이 있었다. 그 때는 자신만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또다른 나를 표현하는 수단이 자기소개서였던 것이다.

하지만 현재는 인터넷이라는 힘에 빌어 자기소개서로 나를 표현하기에는 부족하다. 기본적인 틀까지 잡혀 있을 정도로 자기 소개서가 정형화 되고 일명 말빨이라고 불리는 우수한 자기소개서 들이 인터넷을 찾아보면 쉽게 구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면접을 통해 나의 모든 것을 표현하기에 부족할 것이다. 이때 블로그를 활용하자. 대다수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관심분야에 대한 글을 수집하고 꾸며갈 것이다. 적어도 1년이상 정성들여 작성해온 블로그 한 페이지가 몇장의 우수한 자기소개서 보다 더 큰 힘이 발휘될 것이다.

아직 블로그가 없는 사람이라면 블로그부터 만들자. 그래서 지금부터 또 다른 나를 표현해 보는 것이다. 단기간에 작성된 블로그는 매력이 없듯이 적어도 1~2년이상 꾸준한 작업이 요구된다.
그리고 나를 표현해야 할 때 이력서란에 나의 블로그 홈피를 적어주는 센스 정도는 발휘할 수 있지 않겠는가...?

좀 더 확실하게 표현하고 싶으시다면 자기소개서 제목을 블로그 주소로 해 보는것은 어떨까?
아니면 자기소개서의 한 단락을 블로그 소개로 꾸며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다만 블로그를 만드는 것에 있어 주의할 점이 있다.

1. 다른 사람의 지식을 자신의 지식인것 처럼 위장하지 말자.
2. 다른 사람의 지식을 참고할 시에는 출처를 꼭 밝힌다.
3. 재작성의 경우에도 출처와 함께 항상 자신만의 언어로 재 작성한다.
4. 꾸준히 나를 표현하라.


현재 알고 있는 지식에 안주하지 말자. 얼마 지나지 않아 지식은 잊혀지기 마련이다.
아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표현하는 일이다.

Written by proneer

신고

'pRoneeR's Think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공하기 위한 7가지 훈련_  (0) 2007.10.01
인생에 대한 공식들_  (0) 2007.10.01
"C-level"은 무엇인가?  (4) 2007.07.20
프로그래밍에 관한 격언들  (0) 2007.06.04
리더의 정의는 무엇인가...?  (1) 2007.04.18
블로그를 활용하자  (3) 2007.03.10
Posted by Proneer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좋은 글이네요.
    블로그 사용자가 늘어나면 좋을텐데 말이죠 ^^

    2007.03.10 03:0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감사합니다^^ 그러게요. 인터넷을 정보를 공유하려는 사람보다 정보를 얻을려고 하는 사람들만 많아 지는것 같아 안타깝네요..

      2007.03.10 23:56 신고 [ ADDR : EDIT/ DEL ]
  2. 짐배

    투데이 79

    2011.03.08 13:2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