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sic Security/_Networks2007.02.05 01:21
CSMA/CD(Carrier Sense Mutiple Access with Collision Detection)


이더넷은 데이터를 송신하려는 클라이언트가 네트워크상에 다른 컴퓨터가 통신하고 있는지를 조사해 신호가 송출되고 있지 않을 시 데이터를 전송하는 구조다. 동시에 여러 노드에서 데이터를 전송할 경우 충돌이 발생한다. CSMA/CD는 이 충돌을 감시하는데, 충돌(Collision)이 발생한 경우에는 일정한 시간을 기다렸다가 다시 신호를 보내 통신을 제어한다.

CSMA/CD는 이더넷의 전송 프로토콜로 IEEE 802.3 표준에 규격화되어 있다. 서로 동시에 신호를 보낸다면 규정된 네트워크에 일정 이상의 전압이 흐르게 된다. 이러한 원리로 충돌을 감지하게 된다. 일단 충돌이 발생하면 먼저 사용하고 있던 노드가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기다린다. 그리고 잠시 후 다시 시도한다. 이렇게 기다리다가 다시 재 송신하는 기능을 Radom Backoff 라고 부른다. 충돌이 생긴 후에 기다리는 시간은 대개 노드 내에 부착된 타이머에 의해 결정된다. 이때 각 노드의 기다리는 시간이 서로 달라야 다시 충돌을 일으키지 않는데, 이 대기 시간은 노드 내에 고정적으로 설치하거나 난수 발생기의 원리를 사용하거나 하여 해결한다.

CSMA/CD 기법은 마치 점잖은 사람들이 둥글게 앉아 이야기하는 것과 같다고 하겠다. 누군가 이야기를 하면 가만히 듣고 있다가 이야기가 끝나면 자신이 이야기하고, 누군가 동시에 이야기를 하려고 하면 서로 양보하는 것에 비유할 수 있다. 

CS (Carrier Sence) 데이터를 보내기 전에 네트워크가 사용중인지 알아낸다.
MA (Multiple Access) 네트워크가 비어 있으면 누구든 사용 가능하다.
CD (Collision Detection) 메세지를 전달하면서 충돌 여부를 살펴본다.
신고
Posted by Proneer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