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words2007.04.21 11:19
LBS(Location Based Services)


LBS는 위치확인기술(Location Detection Technology:LDT)를 이용해 이용자의 위치를 파악하고 이와 관련된 어플리케이션을 부가한 서비스를 가리키는 것으로 다방면에 걸친 이용이 가능해 최근 들어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위치기반 서비스가 3G를 맞이하면서 그 기능이 대폭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이동전화에 고부가가치의 차별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함에 따라 서비스 사업자들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통신 장비 제조업체들 까지 기술 개발 및 시장 확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잇다.

위치기반 서비스는 가기반 기술일 뿐 아니라 높은 시장성을 가지는 미래 산업기술로서 정확한 기술분석 및 예측을 통한 기술개발 및 관련 기술표준화로 산업체의 동종 기술에 대한 중복투자를 배제하고 유망한 기술개발을 집중 유도하여 국가 기술경쟁력, 산업경쟁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국내외적으로는 통신시장 우위 선점을 위한 모바일 환경의 위치기반 표준화가 미국, 유럽 등을 중심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2001년부터 한국무선인터넷표준화포럼에서 관련업체, 대학 및 연구기관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LBS 분과위원회를 통하여 LBS 관련 기술의 표준화 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위치기반 서비스(LBS : Location­Based Services)는 이동통신망이나 위성신호 등을 이용하여 모바일 단말의 위치를 측정하고, 측정한 위치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로서 이동통신망 기술, 위치추적 기술, 단말기 기술 및 정보기술과의 통합기술로 이들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시스템 구성이 필요하다. 위치기반 서비스를 위한 기술체계는 휴대 단말의 위치를 파악하는 무선측위 기술과 서비스를 위한 핵심 기반기술을 제공하는 LBS 서버 기술, 그리고 다양한 LBS 응용 기술들이 있다.

무선측위 기술(PDT : Position Determination Technology)은 모바일 단말의 위치를 측정하기 위한 기술로서 통신망의 기지국 수신신호를 이용하는 망 기반(Network Based)방식, 단말기에 장착된 GPS 수신기 등을 이용하는 단말기 기반(Handset Based)방식, 그리고 이들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혼합방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

망 기반 방식은 단말기상의 특별한 장치를 추가로 사용하지 않으나 위치 정확도가 통신망의 기지국 셀 크기와 측정방식에 따라 차이가 많으며, 일반적으로 500m에서 수 킬로미터의 측정 오차를 가진다. 단말기 기반방식은 단말기에 GPS 수신기 등 신호 수신 장치를 추가로 장착해야 하며, 망 기반 방식에 비해 위치 정확도가 높으나 높은 빌딩이 많은 도심지역, 나무가 많은 산림지역이나 실내에서 신호의 수신이 간섭을 받아 위치를 결정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두 방식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혼합방식 즉 Assisted­GPS 기술이 연구 개발되고 있다. 단말의 위치를 결정하기 위한 측위기술은 위치기반 서비스의 가장 기반이 되는 기술로서 기술개발의 두 축으로 위치측정에 소요되는 시간과 위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연구되고 있다.

LBS 서버는 통신망의 위치정보 접속 게이트웨이인 GMLC(Gateway Mobile Location Center)로부터 받은 위치정보를 관리하고 서비스에 필요한 부가적인 기능들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미들웨어이다. LBS 서버는 통신망 내부의 위치 관련 시스템과 접속하여 LBS 클라이언트와 응용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기능서버들로 구성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LBS 미들웨어 서버의 구성요소첫 번째, 위치서버(Location Server)로 위치기반 서비스를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통상 LBS 플랫폼으로 부른다. 주요한 기능으로는 위치획득 시스템(GMLC)으로부터 위치를 획득하여 클라이언트의 위치정보 요청에 응답하는 기능, 위치정보 관리 및 개인 또는 집단 위치정보 처리, 이동경로 추적 등 위치기반 기능에 해당하는 위치중심의 처리기능이 있고, 사용자 프로파일 관리, 인증 및 보안, 타사업자와의 위치정보 제공 연계, 망 부하 관리, 다양한 사용의 접근통계, 통계관리 등 통신망과 연계된 기능 및 위치기반 서비스를 위한 플랫폼 운영기능을 포함한다.

두 번째, 위치 데이터 서버(Location data server)로 이동하는 객체(모바일 단말, 또는 자동차 등)의 효율적인 위치정보 처리를 담당한다. 일반적으로 이동하는 객체의 위치를 계속 추적하며 서비스하는 위치정보는 대용량일 뿐만 아니라 서비스에 따라서 통신망에 상당한 부하를 끼치는 문제가 있다. 위치정보의 실시간 처리를 위해서 기존의 데이터베이스 엔진에 이동객체 처리를 위한 메모리 기반의 데이터 처리기술과 색인기술을 적용하는 기술이 연구되고 있다.

세 번째, 위치 응용서버(Location application server)로 다양한 위치기반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공통기능들을 표준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제공하는 기능별 요소로 구성된다. 획득된 경.위도 위치정보를 X,Y 좌표체계로 변환하거나 주소체계 또는 특정 지명, 건물명 등으로 매핑하는 지오코딩(geocoding), 위치정보를 지도상에 표시하기 위한 매핑(mapping), 특정 지점/지역을 중심으로 주어진 거리 이내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아 표시하는 POI/AOI(Point Of Internet/Area Of Internet), 실시간 교통정보 및 길 안내를 제공하는 루팅(routing), 위치정보를 추적하는 트랙킹(tracking)과 특정시간, 특정 장소의 이벤트를 제공하는 Push 광고서비스 기능 등을 들 수 있다.이러한 응용 서버는 위치기반 서비스의 활성화에 따라서 기능이 확대될 가능성이 많으며, 특정 서비스에 따라서 LBS 서버와 별도로 구성하기도 한다.

네 번째, 콘텐츠 서버(Contents server)로서 한정적인 자원인 특징으로 하는 휴대 단말 상의 멀티미디어 서비스 처리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 처리기술들을 포함한다. LBS 응용기술은 다양한 위치기반 서비스의 제공을 위한 시스템 솔루션 기술을 의미한다. 대표적인 LBS 응용으로 위치정보를 이용한 긴급구조, 재난재해 처리 등 공공안전 서비스 시스템,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ITS와 결합한 텔레메틱스, 물류, 모바일 결재 등 모바일 상거래와 결합한 위치기반 전자상거래, 실시간 위치정보를 이용한 온라인 게임과 다양한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시스템들을 들 수 있다.

국내의 위치기반 서비스는 3개 이동통신사업자 중심의 서비스가 근간을 이루고 있다. 국제적으로는 3GPP에서 GSM 2세대 이동통신시스템과 GSM/GPRS를 기반으로 진보된 액세스 망을 추가하여 구성한 3세대 이동통신망 UMTS에 대하여 위치기반 서비스를 위한 통신 참조모델과 프로토콜을 표준화하고 있다. 3GPP2에서는 2세대 이동통신망에 해당하는 ANSI­41과 PCS 1900 시스템, ANSI­41을 발전시켜 패킷전용 기능요소들을 추가한 CDMA 2000 3세대 이동통신망에서 위치기반 서비스에 대한 표준을 진행하고 있으나, 표준화 현황은 아직 3GPP에 비해 미약하다. 국내에서는 LBS 표준화포럼을 중심으로 국내 LBS 관련 기술에 대한 표준화가 진행되고 있다.

LBS 포럼은 한국무선인터넷표준화포럼의 LBS 분과위원회에서 활동하다가 2003년 독립 포럼으로 신설되었다. LBS 시장은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앞으로 위치정보는 무선 네트워크에서 서비스로 제공될 수 있는 정보의 핵심으로 자리잡게 될 것이다. 따라서 위치결정기술이 무선 통신 인프라의 일부로 자리잡고 결국에는 LBS가 무선 통신업체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핵심이 될 것은 분명하며, 특히 이동통신사업자들에 의해 LBS가 구현될 시기는 기술이 아닌 수익을 발생하는 사업 모델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LBS가 수익성 있는 사업으로 자리잡기까지는 많은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고객 위치정보의 보안과 사용자의 사생활 침해와 같은 많은 문제점들은 LBS 시장의 성장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들과 시장 상황에 대한 적절한 이해가 LBS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과 같이 참여 기업들의 수익확대에도 매우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또한, 성공적인 서비스의 수행과 적절한 수익의 발생을 위해 비즈니스 모델과 마케팅 계획 수립, 서비스의 설계와 제휴관계 구축 등을 고려해야 하며, 이러한 전략적 이슈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시장의 활성화를 이끌어내야 한다.

Reference : http://www.kisi.or.kr/information/information_detail.asp?selCommittee=&page=9&idx=3172


Posted by Proneer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