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iginal Page : http://www.i-valley.co.kr/


JavaTV an extension of the Java platform, designed for developers who are producing Java-based interactive television content.

자바TV(전체명칭: JavaTV API)는 디지털 방송용 표준으로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자바TV는 기존의 자바 플랫폼의 확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방송에 필요한 여러 가지 컴포넌트들을 정의한 표준이라고 생각하면 쉽죠.
자바TV에는 여러 기술들이 복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SI (Service Information)
Service라는 것은 수신기에서 표현될 content의 모음을 뜻합니다.
그리고 이 모음은 Java TV API에서 하나의 단위로 취급됩니다. 쉽게 생각을 하면 "television channel"이라고 할 수 있겠죠. 하지만 디지털 방송에서의 service는 단순히 single audio/video stream 이 아니라, data를 포함한 multiple audio/video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service에 대한 정보가 바로 service information(SI)입니다. SI는 MPEG-2 transport stream과 같이 layout과 audio/video/data stream content를 묘사합니다.

SI 전달을 위한 다양한 프로토콜은 오늘날 사용되고 표준화 되었는데요, 예를 들어, DVB-SI는 다양한 위성, 케이블, 지상파 시스템에서 사용되고, ATSC A56표준은 위성과 케이블 모두에 사용되며, 새로운 ATSC PSIP(A65)는 지상파와 케이블 DTV에 사용되어집니다.
이러한 여러 개의 프로토콜들에 대해서 JavaTV API는 SI protocol의 추상화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Java TV 어플리케이션은 수신기에 전달되는 정보의 SI protocol을 알아 둘 필요가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JavaTV API로 만들어진 어플리케이션은 DVB-based, SCTE-based, ATSC-based system과 같은 다양한 환경에서 동작하기 위한 특별한 코드를 필요치 않습니다.


2. DSM-CC Data/Object Carousel
Broadcast data를 위한 Java TV API는 television broadcast signal에서의 전송된 데이터의 접근을 허락합니다.
특히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으로는 파일 접근 메카니즘을 사용한 broadcast file과 directory 접근입니다.

Java TV API는 java.io패키지에 정의된 파일 접근 메카니즘을 이용하여 broadcast file과 디렉토리 데이터 접근을 제공합니다.
DSM-CC는 MPEG-2 Digital Storage Media Command and Control의 약자로써, 데이터를 저장하는 표준입니다. DSM-CC에는 두 가지 메카니즘이 있습니다. 바로 Object Carousel과 Data Carousel입니다. ATSC-based system은 Data Carousel을 사용하고, DVB-based system은 Data/Object Carousel을 둘 다 사용합니다.

Data carousel은 User-to-Network 다운로드 메카니즘입니다. 즉, 애플리케이션 단의 데이터들을 하드웨어적으로 처리를 해서 다운을 받는, 일반적인 다운로드 메카니즘입니다.

Object carousel은 추상적인 개념으로써 User-to-User 다운로드 메카니즘입니다.
즉, 애플리케이션 단의 데이터는 다른 쪽의 애플리케이션 단으로 하드웨어적인 데이터의 변환 없이 전송된다는 개념적인 메카니즘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Object carousel은 기본적으로 Data carousel 위에서 동작을 하게 됩니다. 다음 그림을 보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
[그림 1] Data/Object Carousel의 구성도

3. JMF 1.0 (Java Media Framework 1.0)
JMF는 것은 기존의 자바 프로그래밍에서의 가장 취약했던 멀티미디어 제어관련API 및 SDK를 보강한 것으로서, 옛날 윈도우의 VIdeo for windows 프로그래밍 SDK와 마찬가지로, 비디오 및 오디오의 캡쳐, 저장, 전송, 스트리밍 기술 등에 이용되는 기술입니다. JMF에서는 MPEG, AVI, MOV등의 비디오 기술과 더불어 H.261 H.263등의 영상 회의 코덱 표준도 지원하고 , G.721 G.723 등의 오디오 코덱도 더불어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RTP(Realtime Transfer Protocol)을 지원함으로써 실시간으로 동영상과 음성을 전송하고, 이러한 기능을 통해서 인터넷 멀티 채팅, 화상회의, 원격 감시 등등, 여러 이용분야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엄밀히 말해서 JMF 1.0은 자바TV API의 일부분이 아닙니다. JMF 1.0은 멀티미디어에 필요한 강력한 기능들을 관리하기 위해 만들어졌고, 디지털 방송에서 멀티미디어 부분을 관리하기에 가장 알맞아서 사용되어지는 것입니다. 뒤에 나올 Havi 표준도 JMF와 마찬가지로 디지털 방송에서 사용되기에 가장 적당하기에 같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4. HAVi UI

HAVi UI는 Home Audio/Video Interoperability Architecture User Interface의 약자입니다. 조금 길게 느껴지시죠? 하지만 보면 다 알 수 있습니다.
가정용 오디오/비디오에 사용되어지는 유저 인터페이스입니다.

자바에서는 AWT가 가장 많이 사용되어집니다. 하지만, 가정용 하드웨어에서 AWT를 사용하기에는 너무 무겁습니다.
AWT는 많은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공을 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사용하는 데에 있어서는 오히려 편할 수 있지만, 가정용 디바이스에 쓰이는 하드웨어는 CPU나 메모리가 일반적인 컴퓨터보다도 떨어지기 때문에, 사용을 하는데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HAVi UI는 덩치가 큰 AWT의 많은 기능들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만약 필요한 기능이 있다면, 그 프로그램을 만드는 프로그래머가 직접 구현을 하게끔 만들어졌습니다.
따라서 프로세서에 걸리는 부하는 많이 줄었지만, 대신 제공이 안 되는 기능들이 많기 때문에, 프로그래머의 수고가 많아진 것이죠. 다음 그림은 HAVi UI의 개념도를 설명한 그림입니다.


[그림 2] HAVi UI의 개념도
신고

'Basic Security > _Programm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전체화면으로 동작하는 응용프로그램  (1) 2007.09.10
What is DTV?  (0) 2007.08.15
What is JavaTV?  (0) 2007.08.15
SOAP(Simple Object Access Protocol)-2  (0) 2007.08.08
SOAP(Simple Object Access Protocol)-1  (0) 2007.08.08
[MFC] MemDC 쉽게 사용하기  (0) 2007.07.17
Posted by Proneer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