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sic Security/_System2008.01.20 20:38
hiberfil.sys 이 거대한 파일의 정체는 무엇인가?

어느날 노트북을 열고 하드 디스크의 루트 폴더(대개는 C:\)를 보고 있는데 500MB가 넘는 파일이 하나 발견되었다. 처음에는 윈도가 메모리 대신 사용하는 페이지 파일인가 싶었는데 그 아래를 보니 700MB가 넘는 페이지 파일은 따로 있었다. 도대체 500MB나 되는 이 파일의 정체는 무엇일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파일의 정체를 알기 위해 지식in이나 검색 엔진에 물어 보기 전에 일단 윈도 자체에 물어 보기로 했다. 바탕 화면에서 F1 키를 누르자 현재 사용 중인 윈도XP의 도움말이 나타났다. 과거 윈도 버전과 달리 윈도XP의 도움말은 윈도가 설치될 때 포함되는 도움말 파일과 마이크로소프트 웹 사이트의 데이터베이스를 함께 검색한다. 'hiberfil.sys'로 검색하자 인터넷에서 15개의 검색 결과가 나타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련 내용을 읽어 보니 hiberifl.sys는 시스템 파일이며 컴퓨터가 '최대 절전 모드'를 사용할 때 필요한 파일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삭제해도 무방한 파일'이라는 것도 알 수 있었다. 그러면 그냥 삭제해 버리면 되는 걸까? 좀 더 상세한 내용을 찾기 위해 이번엔 다른 검색 엔진에 이 파일의 정체를 조회해 보기로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회 결과를 꼼꼼이 읽어 보니 좀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지만 뭔가 2%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왜 hiberfil.sys라는 파일의 크기가 500MB나 되는 걸까? 그리고 지워도 별 상관이 없다고 하는데 정말 상관이 없는 걸까? 상관없는 파일이 왜 만들어져 있으며 그것도 시스템 파일(이것은 중요한 파일이라는 의미이기도 하다)로 만들어지는 걸까? 좀 더 상세한 정보를 찾기 위해 구글의 웹 문서 검색을 해 보았다. 그러자 매우 정확히 이 파일에 대해 설명하는 문서를 찾을 수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iberfil.sys 파일은 컴퓨터가 '최대 절전 모드'를 사용하기 위해 현재 작업 중인 내용을 하드 디스크에 기록하는데 사용된다. 주로 노트북에서 사용되는데 사용자가 '최대 절전 모드'로 컴퓨터를 전환시킨 후 다시 컴퓨터를 가동했을 때 현재 작업 중인 내용이 즉시 나타나도록 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 파일의 크기는 "컴퓨터 메모리의 크기"와 거의 일치한다. 왜냐면 현재 메모리로 작업 중인 내용을 모두 파일로 저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내 컴퓨터의 메모리가 500MB 정도 될 때 hiberfil.sys 파일의 크기도 500MB가 되고, 만약 메모리가 1GB라면 이 파일의 크기도 함께 증가하여 1GB가 된다. 파일의 크기와 위치는 사용자가 임의로 조정할 수 없다.

그럼 이 파일을 삭제해 버리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아무 일도 벌어지지 않는다. 그러나 안전하게 이 파일을 삭제하려면 직접 파일을 삭제하는 것 보다는 정상적인 절차로 삭제하는 것이 좋다. 윈도를 비롯한 세상의 모든 프로그램들은 '정상적인 절차'를 매우 좋아한다.

이 파일을 안전하게 삭제하며 또한 아예 생성되지 않도록 하려면 '최대 절전 모드' (하이버네이션) 기능을 중단 시키면 된다. 윈도의 '제어판' 메뉴에서 '전원 옵션'을 열어 보자. '최대 절전 모드'라는 탭이 보일 것이다. 이 탭에서 아래 그림처럼 '최대 절전 모드 사용' 체크 박스를 비활성화시키면 hiberifl.sys 파일이 사라지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대 절전 모드'는 주로 노트북에서 사용되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들에게는 그리 필요한 기능이 아닐 수 있다. '최대 절전 모드'보다 파일 저장 공간이 더 필요한 사용자라면 이 기능을 비활성화시킴으로써 적게는 몇 백 MB에서 많은 경우 1GB 이상의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참고할 만한 자료
http://www.zdnet.co.kr/microsite/aspirin/trackback/0,39033119,39141510,00.htm 

Posted by Proneer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meg

    하드 용량 부족으로 용량 쥐어짜는 도중에 hiberfil.sys파일을 보고 검색해서 흘러들어왔습니다.
    우연히 오게 됐지만 정말 좋은 정보를 보고 갑니다.
    역시 정상적인 방법으로 작업하는 게 좋죠.

    2009.09.29 23:03 [ ADDR : EDIT/ DEL : REPLY ]
  2. 프로니어님 블로그가 2개 이시군요 저도 궁금하던거 찾다가 검색되어서 방문했습니다.

    2009.11.04 12:3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